오늘은 제가 Kijiji에서 중고 가구를 구입하여 리폼한 것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요즘 식탁을 바꾸고 싶어서 알아보고 있었는데, 캐나다는 가구가 엄청 비싸서 마음에 드는 식탁은 저에게는 너무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이더라고요 ㅠㅠ 요즘 유튜브에서 가구 리폼을 즐겨 보고 있던지라 직접 해보면 어떨까? 해서 시작하게 되었는데, 처음 해보는 일이라 시행착오를 겪으며 힘들게 완성했어요. 많이 찾아보고 직접 해보니 배우는 것도 많이 있었던 셀프 가구 리폼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식탁과 의자 세트는 Kijiji에서 중고로 구입하였고요, 판매자분이 배달해주셔서 $80에 구매했어요. 바니쉬 마감이 너무 잘 되어있어서 먼저 약품으로 바니쉬를 제거하고, 전체적으로 샌딩을 해주었어요. 기계가 있었다면 조금 더 편하고 빠르게 샌딩이 가능했을 텐데, 샌딩 기계는 좋은 것(비싼 것)을 써야 한다고 들어서 일단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손으로 직접 샌딩 하였습니다.
EZ Strip® Paint & Varnish Stripper라는 제품이고 Home Depot에서 $15.97(+Tax)에 구매했어요. 이 약품을 전체적으로 발라줍니다. 냄새가 강력해서 문을 활짝 열어두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약품을 바른 후에 비닐로 덮어주고 10분 정도 기다립니다. 바닥에도 비닐을 깔아놓고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약품이 강해서 바닥에 어떤 영향을 줄지 몰라요!
스크래퍼로 바니쉬를 긁어줍니다. 다 긁어주고 나면 청소용 물걸레에 물을 적셔서 전체적으로 닦아주세요. 샌딩 하기 전에 깨끗하게 약품을 닦아줍니다.
샌딩 페이퍼는 총 3가지로 Home Depot에서 구매하였어요. 개당 가격은 $4.97(+Tax)였고, 숫자가 낮을수록 거칠다고 합니다. 스테인을 벗겨내는 용으로는 60을 사용하였고, 그 후에 120으로 한번, 220으로 한번 샌딩 해주어 매끈하게 만들었습니다.
다리는 따로 분리하여, 엎어놓고 샌딩해주었어요.
Behr Premium Plus 흰색 페인트 Home Depot에서 $41.97(+Tax)에 구매하였습니다. 페인트가 식탁, 의자 리폼하고 현재 3분의 2 정도 남아있어요. 저는 다른 곳에도 쓰려고 일부로 큰 용량으로 샀는데, 작은 것도 있어요!
식탁 상판은 나뭇결이 보이게 리폼하려고 했어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고른 색이 나올 수 있게 도와준다는 우드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상판 전체에 도포하였습니다. Varathane 제품으로 Water-Based입니다. Home Depot에서 $11.61(+Tax)에 구매하였습니다.
물과 페인트를 2(물) : 1(페인트)로 섞어서 묽게 만들어 준 뒤에, 상판 전체에 붓으로 도포하였고, 바로 마른 헝겊으로 페인트를 닦아내주었어요. 페인트가 생각보다 금방 마르니 빠르게 닦아주는 것이 포인트예요! 덜 발라진 곳에는 페인트를 칠 해주고 헝겊으로 닦아주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BEHR Decorative Finish Wax입니다. Home Depot에서 $24.37(+Tax)에 구매했어요. 사실 마감을 왁스로만 하려고 이 제품을 구매했는데, 브러시로 왁스를 바르지 않고 헝겊으로 발라줘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며칠이 지나도 마르지 않더라고요 ㅠㅠ 왁스가 은은한 화이트색이예요. 그래서 상판에 부분적인 얼룩이 있었는데 왁스를 발라주니 전체적으로 색이 고르게 나와서 저는 아주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왁스가 몇일이 지나도 마르지 않아서 왁스 도포 후 5일째 되는 날 이 제품을 롤러로 얇게 3번 발라주어 상판은 마무리하였습니다. Minwax® Polycrylic Water-Based Protective Finish 제품으로 Canadian Tire에서 $27.99(+Tax)에 구매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식탁 상판 리폼이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 1탄과 2탄으로 나누게 되었어요! 식탁 다리와 의자는 2탄에서 만나요~!
'토론토 일상 > 가구 리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구 리폼] 캐나다 중고거래 사이트 Kijiji에서 구매한 가구 리폼하기 2탄 (0) | 2021.11.30 |
---|
댓글